더 넓은 곳으로 퍼지는 빛, 메리골드

꽃잎에 노랑과 주황의 가장 영롱한 빛을 품고 있는 꽃, 메리골드는 사람들에게 사랑의 밝은 빛을 전하는 길원옥 할머니를 떠오르게 합니다. 메리골드의 향기는 병충해를 물리쳐 주고, 꽃잎을 화상 상처에 바르면 치유가 됩니다. 자신만의 아름다움이나 향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존재에게 영향을 주는 길원옥 할머니는 더 넓은 곳으로 빛과 향기를 퍼뜨리는 ‘메리골드’를 닮으셨어요.

메리골드
길원옥 할머니

1928년에 태어나신 길원옥 할머니는 5남매 중 넷째로 어렸을 적 식구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으셨습니다. 열세 살 때 고물상을 하시던 아버지가 감옥에 가시게 되고, 아버지를 빼낼 벌금 20원을 벌기 위해 고향을 떠나게 되셨습니다. 하지만 벌금을 벌기 위해 간 만주는 일터가 아니라 위안소였습니다.

이후 병을 얻어 귀국하셨고, 가난한 집안 살림을 돕다가 돈을 벌기 위해 15세 때 중국 석가장으로 건너가셨지만, 또다시 ‘위안부’ 생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해방 이후 고국으로 돌아오셨지만, 삼팔선에 막혀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시고 노점상, 만물상 등을 하시며 어렵게 생활하셨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평화로운
세상에서 살아야 하니까요."

그런 와중에도 양자를 얻어 사랑으로 보살피셨습니다. 1998년에 정부에 일본군‘위안부’로 등록하신 뒤 국내외 많은 곳을 다니며 증언 활동으로 일본군‘위안부’ 피해를 알리고 계시며, 매주 수요시위에 참여하는 등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2012년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에 김복동 할머니,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함께 일본 정부로부터 배상을 받으면 그 돈을 세계 전쟁피해 여성을 돕는 데 쓰겠다며 ‘나비기금’을 제정하셨고 뒤이어 여성 평화·통일 활동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길원옥여성평화상’을 제정하여 후배 여성 활동가들을 양성 및 지원하고 계십니다.

메리골드 G


메리골드 옐로우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마리몬드
하드_메리골드(오렌지)

23,000

메리골드 화이트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틔움세상
메리골드 씨앗카드(플라워)

5,000

마리몬드
하드_메리골드(아이보리)

23,000

마리몬드
자수 숄더백_메리골드(아이보리)

28,000

메리골드 알로하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틔움세상
메리골드 씨앗카드(나비)

5,000

메리골드 네이비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메리골드 블랙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마리몬드
하드_메리골드(블랙)

23,000

마리몬드
자수 숄더백_메리골드(블랙)

2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