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노란장미

길원옥 할머니의 작품 <무제 2>, 그 작품에서 장미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도 않고, 단 2송이만 있을뿐더러, 꽃잎의 색도 조금 바랬습니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그 꽃은 ‘아름다움의 대명사’ 장미랍니다. 세상이 당신을 어떻게 바라보든, 그 모든 수식을 걷어내고 본인이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해서 인권운동에 앞장서시는 길원옥 할머니는 있는 그대로 아름다운 노란장미를 닮으셨어요.

노란장미
길원옥 할머니

1928년에 태어나신 길원옥 할머니는 5남매 중 넷째로 어렸을 적 식구들에게 사랑을 듬뿍 받으셨습니다. 열세 살 때 고물상을 하시던 아버지가 감옥에 가시게 되고, 아버지를 빼낼 벌금 20원을 벌기 위해 고향을 떠나게 되셨습니다. 하지만 벌금을 벌기 위해 간 만주는 일터가 아니라 위안소였습니다.

이후 병을 얻어 귀국하셨고, 가난한 집안 살림을 돕다가 돈을 벌기 위해 15세 때 중국 석가장으로 건너가셨지만, 또다시 ‘위안부’ 생활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해방 이후 고국으로 돌아오셨지만, 삼팔선에 막혀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시고 노점상, 만물상 등을 하시며 어렵게 생활하셨습니다.

"부끄러운 내색 없이 다닙니다. 지금은 내가 부끄러운 게 아니란 걸 아니까요."

그런 와중에도 양자를 얻어 사랑으로 보살피셨습니다. 1998년에 정부에 일본군‘위안부’로 등록하신 뒤 국내외 많은 곳을 다니며 증언 활동으로 일본군‘위안부’ 피해를 알리고 계시며, 매주 수요시위에 참여하는 등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2012년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에 김복동 할머니,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함께 일본 정부로부터 배상을 받으면 그 돈을 세계 전쟁피해 여성을 돕는 데 쓰겠다며 ‘나비기금’을 제정하셨고 뒤이어 여성 평화·통일 활동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길원옥여성평화상’을 제정하여 후배 여성 활동가들을 양성 및 지원하고 계십니다.

노란장미 L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노란장미 H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노란장미 D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노란장미 C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노란장미 A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노란장미 B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