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향해 진실을 외치는, 능소화

‘하늘을 타고 오르다’라는 뜻을 담고 또렷한 주홍으로 타오르는 꽃, 능소화. 피해자에 대한 시선이 오히려 더 차가웠던 시절에 증언장에서 거침없이 진실을 외치셨던 황금주 할머니의 모습에서 마리몬드는 하늘을 향해 트럼펫 모양으로 피어나는 능소화를 떠올렸습니다. “역사 왜곡만은 절대 안 된다” 하시며 세상을 향해 온몸으로 진실을 외치며 정의로운 문제 해결을 요구하셨던 황금주 할머니께 존경을 드립니다.

능소화
황금주 할머니

1922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나신 황금주 할머니는 20세가 되던 해인 1941년에 일본 군수공장에 한 집에서 한 명은 가야 한다는 동네 반장의 말에 괴로워하는 양모를 보며 책임감에 자진하여 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공장은 거짓이었고, 만주 지린성 인근의 군부대에서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위안소 생활을 강요당했습니다. 일본군이 모두 떠난 후 위안소를 빠져나와 수 개월에 걸쳐 서울로 돌아와 홀로 버려진 아이들을 키우면서 공장 생활, 식당 일 등으로 생계를 꾸려왔습니다.

1991년 김학순 할머니의 일본군‘위안부’ 피해 증언을 텔레비전에서 보고 힘을 얻어 신고하셨습니다. 1992년 정대협 대표단과 함께 유엔인권위원회 소위원회에 참석하여 피해 증언과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인권 문제로 세계 사람들에게 알리기 시작하는 등 문제해결 운동의 초기부터 활발한 활동을 하셨습니다.

“나는 이제 죽어도 한이 없지만, 역사 왜곡만은 절대 안 돼.”

수요시위와 국내 증언 집회는 물론 각국을 오가며 “목숨이 붙어있는 한 일본군‘위안부’ 피해 사실을 알리겠다”고 강조하며 평생의 고통이 뿜어져 나오는 듯 온 몸짓으로 증언하셨습니다. 인권운동가로서 보여주셨던 모습과 메시지는 많은 사람의 마음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할머니의 댁을 방문하면 다양한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시면서 남은 이름표, 배지, 상패를 모아둔 흔적들이 가득했습니다. 할머니가 세상에 남기고 싶으셨던 것은 역사에 진실이 기록되는 것, 그리고 잘못에 대한 진심의 사죄라는 당연한 것들이었습니다. 모진 피해 후에도 자신의 삶을 꾸밈없이 강렬하게 살기 위해 강한 의지로 이어나간 시간, 일본군‘위안부’ 피해의 참상을 알리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남은 모든 힘을 아끼지 않았던 황금주 할머니의 모습을 잊지 않겠습니다.

*일본 정부의 사죄를 받지 못한 채 2013년 별이 되셨습니다. 고 김학순 할머니 옆에 잠들고 싶다고 하셨던 할머니의 뜻을 따라 ‘망향의 동산’에 고 김학순 할머니 묘 옆에 모셔져 계십니다.

능소화 스카이블루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마리몬드
하드_능소화(스카이블루)

23,000

마리몬드
하드_능소화(네이비)

23,000

마리몬드
심플_하드_능소화(베이지)

23,000

마리몬드
심플_범퍼_능소화(베이지)

25,000

마리몬드
Truth_하드_능소화(스카이블루)

23,000

능소화 코랄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마리몬드
하드_능소화(코랄)

23,000

마리몬드
Truth_하드_능소화(핑크)

23,000

마리몬드
Truth 티셔츠_능소화(화이트)

29,000

마리몬드
Truth 티셔츠_능소화(코랄핑크)

29,000

마리몬드
플레어 원피스_능소화(화이트)

79,000

능소화 네이비


배경화면 다운로드

다운로드

관련 상품

빨간화살표
마리몬드
미니 플라워 티셔츠_능소화(블랙)

29,000

마리몬드
플레어 원피스_능소화(네이비)

79,000

마리몬드
편지 숄더백_능소화

19,000

마리몬드
Truth 숄더백_능소화(블랙)

25,000

마리몬드
메시지 투웨이백_능소화(네이비)

35,000